코로나19

"9월부터 성인 접종 시작"…코로나19 백신 5종 효능은?

백신 수량은 학보했다는 정부 발표...이젠 그 효과 여부가 관건...아무쪼록 충분한 효과로 평온한 나날을!!!

윤정은기자 | 기사입력 2021/01/13 [10:13]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19~49세, 이르면 3분기부터 코로나19 백신 맞는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2월 접종 시작...예방 효과 70.4%

 

 

[yeowonnews.com=윤정은기자] 다음 달부터 시작하는 코로나 백신 접종과 관련해 “19~49세 성인도 3분기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하겠다”고 정부가 12일 밝혔다. 만성질환자나 의료진 등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를 제외한 일반 국민에 대해서도 7~9월 중 백신 접종에 착수하겠다는 것이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최대한 신속하게 예방 접종과 집단 면역 형성(인구의 70% 이상 접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코로나 백신 대부분이 2회 접종해야 하는 점을 감안해 19~49세 성인도 3분기부터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했다. 또 백신 구입비뿐 아니라 주사기 구입 등 부대 비용과 의료 기관에서 시행하는 접종비 등 백신 접종과 관련한 비용을 “국가 재정 또는 건강보험에서 일부 부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했다. 사실상 전 국민 완전 무료 접종을 추진하겠다는 얘기다.

 

▲ 백신을 언제 어떻게 누가 맞나   조선일보   © 운영자

 

조선일보에 따르면 방역 당국은 올 11월 국민 집단 면역 형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정부가 구매 계약을 체결한 화이자·모더나·아스트라제네카 등 백신은 1회 접종 후 2~3주 뒤에 면역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진 상태. 이 때문에 다음 달부터 기저 질환자, 노약자, 의료진 등을 대상으로 우선 접종을 하더라도 일반 국민 접종이 늦어지면 11월 이전에 집단 면역을 달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결국 ’11월 집단 면역' 형성을 위해 지금까지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검토해 온 일반 국민 접종을 늦어도 3분기에는 시작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국민께서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또 다른 플랫폼의 백신을 추가 도입하는 노력을 해왔고, 최근 상당한 진전이 있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계약이 확정되는 대로 소상히 보고드리겠다”고 했다. 정 총리가 말한 다른 백신은 지난해 12월 말 미국에서 3상 임상에 들어간 노바백스 백신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올 2분기 노바백스 백신 1000만명분을 추가로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질병청은 “구체적인 내용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했다.

 

노바백스 백신 1000만명분이 추가로 들어온다면 우리나라는 총 6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 앞서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1000만명분), 얀센(600만명분), 화이자(1000만명분), 모더나(2000만명분) 백신 공동 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백신(1000만명분)을 확보했다고 밝한 바 있다. 아직 코로나 백신 임상 결과가 나오지 않은 18세 미만과 임신부 등을 제외하면 현재 백신 접종이 가능한 18세 이상 국민은 전체 인구 5183만 명(지난해 11월 기준)의 약 85%인 4410만명이다.

 

백신 6600만명분을 확보해 4410만명에게 접종할 경우 접종 대상 인구의 150% 수준 백신을 확보하는 셈이다. 정재훈 가천대 교수는 “일반 국민 접종 시기가 당겨지는 건 다행이지만, 더 빨리 집단 면역을 갖추려면 노력이 필요하다”며 “집단 면역 시기는 우리 정부의 백신 수급 시기에 달렸다”고 했다.

 

정부는 백신 종류별 접종 시기와 접종 대상 등을 결정해 이달 중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정부가 11일 공개한 백신 우선 접종 대상자 초안에는 총 9개 군(群)의 사람들이 우선 접종 대상자로 잠정 선정돼 있다<그래픽 참고>. 정부 관계자는 “우선 접종 대상자 9개 군에는 같은 사람이 서로 다른 군에 포함되는 등 인원이 중복돼 있을 수 있다”면서 “정확한 인원수가 집계되지 않았지만 3200만~3600만명이 우선 접종 대상자가 될 것으로 추산된다”고 했다.

 

정부는 2월 말 코로나 백신 접종 시작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로선 우선 접종 대상자 중 코로나 환자를 담당하는 고위험 의료 기관 종사자나 요양⋅재가(在家) 복지 시설 종사자(103만여명)와 요양병원 등 집단 시설에서 생활하는 노인(56만여명)이 가장 먼저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이후 보건소 직원 등 코로나 1차 대응 요원과 65세 이상 고령자 등 순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 동부구치소 집단 감염 사례 여파로 교정 시설 수감자와 직원들의 접종 순서를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정부는 지난 8일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꾸려, 민간 전문가 등과 접종 우선순위를 논의하고 있다. 전 국민 백신 무료 접종 방안도 탄력이 붙고 있다. 무료 접종으로 국민 접종률을 높이되, 백신 종류는 정부가 지정해주겠다는 취지를 담았다.

 

이환종 서울대 명예교수는 “백신 접종자에게 접종비를 일부 물리면, 국민이 ‘백신 선택권’을 가지게 된다”며 “이럴 경우 일부 국민이 특정 백신을 맞겠다며 백신 접종 현장에서 혼란이 생길 수 있다”고 했다. 정부는 “두 종류 백신을 교차 접종하는 게 면역력을 높인다”는 일부 의견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이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고 지적한다. 국민의 70%인 3600여만명이 단기간에 한꺼번에 백신 접종을 마쳐야 강력한 면역 장벽이 형성되기 때문에 “백신 물량 확보 시기는 늦었지만, 이제라도 확보한 물량 도입 시기를 더 앞당기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재욱 고려대 교수는 “백신 접종 후 3~6개월 이상 항체가 유지되는지 아직 연구 결과가 없다”면서 “단기간에 많은 국민이 접종하고, 항체가 3~6개월 이내에 없어질 것을 대비해서 더 많은 백신 물량을 확보해둬야 한다”고 했다. 백신 접종 후에도 재감염될 수 있는 등 다양한 불확실성에 대비해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해야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는 분석이다.

윤정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백신#9월부터접종#온국민무료접종#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