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성직 내려놓겠다" 여신도와 사랑에 빠진 사제의 고백

사제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그동안의 노력과 신앙심도 여성 앞에선 모두.... God Knows But Waits

윤정은기자 | 기사입력 2021/04/15 [10:59]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여성과 사랑에 빠진 이탈리아 40대 사제 "성직 내려놓겠다"

리카르도 체코벨리 신부, 미사 참석 신자들에 '깜짝 고백'

 

[yeowonnews.com=윤정은기자] 일요일인 지난 11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중부 도시 페루자 인근 작은 마을 마사 마르타나의 한 성당. 주일 미사가 끝난 뒤 자리에서 일어나려던 신자들은 성당 사제의 '깜짝 발표'를 접하고 놀란 입을 다물지 못했다.

 

리카르도 체코벨리라는 이름의 이 사제(42)가 신자들에게 한 여성과 사랑에 빠져 성직 복을 벗기로 했다고 고백한 것이다.

 

"눈이 짓무를 정도로 울어야 했던 아픔을 사랑으로 승화시키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사랑앞에서는 그 어느 것도 장애물이 될 수 없슴을.. 축복합니다" 네티즌 아이디 spj***

 

▲ 사랑을 위해 성직을 포기한 리카르도 체코벨리 신부(왼쪽). [ANSA 통신]     © 운영자


그는 "이 사랑을 억누르거나 버리지 않고 지켜나가고 싶다"면서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일관되고 투명하고 올바르게 교회를 대할 수 없기에 스스로 성직을 포기하기로 했다고 털어놨다. 이 자리에는 관할 오르비에토-토디 교구 교구장인 구알티에로 시지스몬디 주교도 함께했다.

 

체코벨리 신부는 인구 3천700명 규모의 마사 마르타나에서 지난 6년 간 사제로 봉직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신앙으로 다져진 그의 내면이 흔들리기 시작한 건 작년 9월부터라고 한다. 4년 전 교구에서 우연히 만나 알게 된 여성에게 사랑의 감정이 싹튼 시점이다.

 

그는 13일 ANS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어떻게 그런 일이 일어나게 됐는지 잘 모르겠다"며 "그때는 놀랍고 두려웠다"고 말했다. 이어 "성직을 떠나는 것은 매우 어려운 결정이었다. 하지만 그날 일요일 내 결심이 공개된 뒤에는 자유로움과 정직, 명료함 등의 감정을 느꼈다"고 부연했다.

 

▲ 언론과 인터뷰하는 체코벨리 신부. [ANSA 통신]     © 운영자


그는 최근 며칠 사이 너무 많이 울어 염증이 생긴 왼쪽 눈에 안대를 착용하고 인터뷰에 응했다. 체코벨리 신부가 아버지처럼 따랐다는 시지스몬디 주교는 속세로 돌아가는 그에게 변함없는 지지와 애정의 뜻을 표했다.

 

시지스몬디 주교는 "리카르도 신부가 지금까지 해온 봉사에 감사를 표한다"며 "무엇보다 완전한 자유 의지에 따른 이 선택이 그에게 평온과 평화를 주기를 간곡하게 기원한다"고 말했다. 관할 교구는 체코벨리 신부의 사제 직무를 정지하고 면직(免職) 절차를 시작했다.

 

당사자를 대신해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사제독신 의무의 해제를 청하는 청원서도 올린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법에 따르면 성직자가 합법적인 제명 처분을 받거나 스스로 그 신분을 포기하는 경우에도 자동으로 독신 의무가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이를 위해선 반드시 교황의 관면(寬免)을 받아야 한다.

 

다시 집으로 돌아온 그를 가족들도 따뜻하게 맞았다. 체코벨리 신부의 부모는 평소 '네가 행복하면 우리도 행복하다'고 강조해온 대로 아들의 쉽지 않은 결정을 감싸안았다.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체코벨리 신부는 앞으로도 결코 신앙을 잃지 않을 것이라면서 "주님의 자비 속에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모든 것을 책임질 준비가 돼 있다"고 강조했다.

 

윤정은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탈리아사제#사랑#사제#고백#여원뉴스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