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코로나19

김총리 "먹는 치료제 국내 도착…또 하나의 무기 얻었다"

이정운기자 | 기사입력 2022/01/13 [16:24]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네이버

김총리 "먹는 치료제 국내 도착…또 하나의 무기 얻었다"

"100만명 분량은 하루 확진자 1만명 발생 가정해도 1년 물량"

"초도물량은 경증·중등증 등에 우선 투여…이후 유연하게 조정"

 

[yeowonnews.com=이정운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도착 소식에 "백신에 더해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또 하나의 무기를 손에 넣었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조금 전 코로나19 먹는 치료제가 최초로 국내에 도착했다. 이르면 내일부터 첫 투약이 이뤄진다. 이로써 세계에서 손꼽을 정도로 빠르게 먹는 치료제를 사용하는 나라가 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 화이자 먹는 치료제 '팍스로비드' 국내 첫 도입     © 운영자

 

그러면서 "현재까지 임상 결과 먹는 치료제의 효과는 코로나19 증상 발현 5일 내 복용 시, 입원 및 사망 확률이 88%까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정부가 '100만명 분량'의 먹는 치료제를 확대한 것과 관련해서는 "하루 확진자 1만명 발생을 가정하더라도 고위험 경증·중등증 적응 환자 비율(약 32.5%)과 처방률(약 90%) 등을 고려할 때, 1년간 투약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설명했다.

 

▲ 수송차량으로 옮겨지는 화이자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 운영자

 

김 총리는 이어 "이번에 들어오는 초도 물량은 약 2만1천명분으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중등증, 65세 이상 또는 면역저하자, 재택치료를 받거나 생활치료센터에 입소한 대상자에게 먼저 투여된다"며 "앞으로 공급량, 환자 발생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투여대상을 유연하게 조정·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또 "현재 도입된 치료제는 '긴급사용승인'으로 도입된 치료제로, 반드시 의료진의 관리하에 투약이 필요하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는 처방받은 약은 반드시 복약지도를 준수해 복용해달라. 정부 역시 투약 상황을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피해 예방 조치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 미 FDA 승인받은 화이자 코로나 치료 알약 '팍스로비드'[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화이자 제공. 재판매·DB 금지]     © 운영자
▲ [김부겸 국무총리 페이스북 캡처]     © 운영자



 

 

 

이정운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eowonnews.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김총리#먹는 치료제#코로나#백신 관련기사목록